it leader
article thumbnail

한권으로 다지는 머신러닝 & 딥러닝 - 한빛미디어 

안녕하세요 피슈입니다.

 

오늘도 개발도서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리뷰 도서는 `한권으로 다지는 머신러닝 & 딥러닝 with 파이썬` 이라는 책입니다.

요즘 AI 기술에 대해 언론매체에서 많은 언급이 되어 오고 있습니다. AI 기술이 마치 가까운 미래에 우리 인간의 일들을 대체 할 것이고,

인간들은 일자리를 잃을 것이다라고, 겁을 주듯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AI는 첫걸을마를 뗀 수준입니다.

많은 부분에서 컴퓨터들이 인간들을 도와주고 있지만, AI라고 불리우기까지는 먼 미래의 일일 것입니다. AI 무엇이며, 머신러닝과 딥러닝은 무엇인지? 오늘 리뷰해 볼 책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AI란?

    오늘 리뷰할 책에서 AI에 대해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스로의 지각이 필요한 작업을 기계가 수행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과학 분야`. 그렇다면 AI는 왜 공부하여야 할까요? AI가 많은 일을 자동화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뇌는 주변 사물을 잘 분석하지만,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거나, 동시에 어떠한 일을 처리한거나, 일정기간 휴식도 필요로 합니다.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입니다.

 

AI와 머신러닝?

   그렇다면 머신러닝과 AI는 무슨 관계 일까요? 머신러닝, 말그대로 기계를 학습시키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AI를 분류하는 방법에,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이렇게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기능을 대체할 AI 기술을 분류 할 때, 머신비전, 머신러닝, 자연어처리, 자연어 생성 이렇게 4개의 분류로 나누고 있습니다. 즉 인간의 기능을 대체할 AI 기술에 머신러닝 분야가 속해있는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

    이 책에서는 AI의 정의, AI 종류, AI 적용 분야 등 순차적으로 AI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우리가 배우고자 하는 머신러닝 분야에

대해서 설명하고 잇습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머신러닝의 기본적인 개념인, 데이터와 모델, 특성 선택과 특성공학, 분류와 회귀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기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제가 접해본 머신러닝 책 중에는 단연 이 책이 손쉽게 개념을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해하기가 쉬웠습니다. 그 밖에도 휴리스틱 검색기술, 추천시스템 구축,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유전 프로그래밍, 인공지능을 이용한 게임 개발에 대해서도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어서 좋았습니다. 요즘 인기있는 인공지능 분야 전반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인공지능 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프로그래머에게는 분야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막연한 호기심을 갖고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모르겠다 하는 개발자들, 이 책을 꼭 보시기 당부드립니다.

조금씩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아 이런거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책한권 읽고 전문가가될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머신러닝에 대한 조금이라도 흥미가 생기게 되었다면, 이 책은 절반 이상의 성공을 이룬 것일 것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다음에 또 좋은 리뷰로 찾아 올께요 뿅~ 

profile

it leader

@dev__pixui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