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eader
article thumbnail
  1. 개요
  2. 준비사항
  3. PC에 AltServer, iCloud 설치
  4. unc0ver 앱 설치
  5. jailbreak 진행

 

1.개요

    개발을 진행하던 중에 탈옥에 대한 탐지를 하거나, 탈옥하여 메모리 dump 등의 행위를 수행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때, 탈옥을 하여야 하는데, 비교적(?) 손쉽게 탈옥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2. 준비사항

 

- iOS 14.8 이하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아이폰

- window PC ( mac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나, 훨씬 복잡한 프로세스 이기도 하고, 변수가 많이 발생하므로, 속편하게       

  window PC에서 진행을 권장한다. )

- altServer , iCloud 설치

- apple ID ( 아이폰에 설치할 때 필요로 한다. 만약에 없다면 이번 기회에 새로 만들도록 한다. )

 

3. PC에 AltServer , iCloud 설치

 

https://altstore.io/

 

AltStore

Sideloading for Everyone Discover the apps you can't find on the App Store. Featured Apps Check out these apps already using AltStore... A New Way to Sideload AltStore is an app store designed for sideloading. Every app in AltStore gets a beautifully gener

altstore.io

 

위 사이트에 방문하면, window 버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altServer를 설치하게 되면, 작업 표시줄 오른쪽 하단에, 화살표를 누르게 되면, altServer가 기동 준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실행을 하면, 그림과 같이altServer가 실행중인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위에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install Altstore 메뉴에 진입 현재 PC에 USB로 연결되어 있는 iPhone 디바이스가 보이게 됩니다. 아이폰을 선택하면 디바이스에 altStore 설치가 진행되게 됩니다.

 

그때 apple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게 되고, 준비된 apple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디바이스에 altStore가 설치되게 됩니다. 

 

이 때 PC용 iCloud 설치 할 지 물어보게 되는데, 일단 설치 해 줍니다.

 

altStore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보인다면, 설치가 성공한 것이다.

 

4. unc0ver 앱 설치

 

unc0ver 앱이 탈옥을 진행 시켜주는 앱입니다. 이 앱을 테스트 디바이스에 설치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준비작업들이 필요했었던 것입니다. 사이트에서 보면 알겠지만, 최신 iOS 버전에서의 탈옥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탈옥을 하고자 한다면, iOS 11 ~ 14.8 버전 사이의 디바이스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https://unc0ver.dev/

 

unc0ver

unc0ver The most advanced jail​break tool.iOS 11.0 - 14.8 Coming soon to all devices on iOS 14.8 Performing Final Stability Tests Tweet your iOS version with hashtag #unc0ver Tweet #unc0ver Jail​break Download Download View Previous Versions v4.3.1 Rel

unc0ver.dev

아이폰 safari 에서 위에 url 로 접속을 해 줍니다.

정면에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눌러 unc0ver.ipa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받은 다음 바로 altStore 앱으로 돌아가서 MyApp 으로 들어가면 상단에 '+'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디바이스내에 ipa 파일을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5.jailBreak 진행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unc0ver 앱아이콘을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unc0ver 앱을 실행합니다.

하단에 jailBreak 버튼을 누르면 탈올이 시작된다.

프로그래스바가 끝까지 지동하면, 자동으로 디바이스를 재부팅하게 됩니다.

재부팅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Cydia 어플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jailBreak 완류 후 재부팅된 다음 바탕화면에 Cydia 어플이 보인다면, 탈옥에 성공한 것이다.

 

Cydia 앱에 들어가서 원하는 앱들을 추가로 설치해보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를 재부팅하면, 탈옥이 풀린다고 합니다.

그러면 위에 프로세스 중 unc0ver 앱에서 jailBreak 시도 하는 것을 다시 시도 해 주기만하면, 다시 탈옥상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iOS에서 frida를 이용한 메모리 덤프를 뜨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손쉽게 탈옥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끝-

 

 

 

profile

it leader

@dev__pixui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