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eader
article thumbnail

유니티3D 로 인디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인디개발자 분들은 물론, 최근에는 게임 개발자를 지원하는 지망생들, 게임을 만들기전에 자신의 기획이나 디자인을

테스트 해보고 싶은 기획자나 디자이너들도 유니티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떤 책으로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실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서점에 가면 늘비하게 늘어져 있는 유니티 책들 중에서 내 수준에 맞고, 내 개발에 많은 도움을 줄수 있는

책을 고르기위해서 많은 시간이 걸렸는 데요.


오늘 제가 추천할 책은 바로 '반다이 남코 현역 디렉터가 알려주는 유니티 게임제작 입문' 이라는 책입니다.









저도 유니티로 게임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만, 유니티 책들이 하나같이 툴설명에 그치고 있는 책들이 많습니다.

사실 툴이라는 것은 대략 기존의 툴에서 크게 벗어나는 획기적인 툴은 많이 없습니다.

유저의 학습시간을 단축 시키고, 효율적인 작업을 하게 하기 위해서는 범용성이 높은 인터페이스를 지향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면에 있어서 유니티3D도 인터페이스적 측면에서 다른 여타 게임 엔진과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되려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하여 간소화 된 측면이 많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나와 있는 책들이 유니티의 툴설명에 그치는 책들이 다수라는 점에서 유니티를 공부하기 위해 책을 구매하는

구매자들이 맞닥뜨리는 첫 난관이라는 생각입니다. 유니티 책을 고를 때 고려해야 할점을 몇가지 팁을 드리자면


1. 툴설명보다는 스크립트가 많이 나오는 것은 고른다.

2. 내가 구현하고자 하는 기술이 있다면, 그 점을 중점적으로 다룬 내용이 있는 책을 고른다.

3. 너무 두꺼운 책보다는 얇은 책을 고른다.

4. 하가지 예제로 된 책 보다는 여러가지 예제를 만드는 책을 추천한다.



이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이 조건들 중에 적어도 3가지 이상의 조건을 충족하는 책이라면 구매하여도 후회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필자가 추천하는 책은 '반다이 남코 현역 디렉터가 알려주는 유니티 게임제작 입문' 이라는 책입니다.

제가 이책을 선택한 이유는 위의 조건들을 충족하였기 때문이고, 또한가지 반다이 남코?? 라는 이문구에 혹하였기 때문입니다.







▲ 이 책을 탐독한다고 해서 철권이나 더 위처 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건 큰 오산




게임 개발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반다이 남코라는 회사는 꿈의 회사이지요. 게임의 역사에 기록된 회사, 게임의 역사를 쓰고 있는 회사

현역 디렉터가 게임의 제작기법에 대해서 설명해 준다니, 가히 혹하는 일이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3가지 예제를 만드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1. 러닝 점프 게임

2. 퍼즐게임

3. 3D 필드 액션 게임


제목은 거창한데 게임은 초보자들이 만들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게임 개발의 게자도 모르는 사람이 접했을 때는 좀 어려울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들이에게는 코드리딩이며, 개발 지식 기반이 있는 상태에서는 이 책은 좀 쉬울 수 있습니다만,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지식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예제나 코딩지식에 대한 설명을 반복하여 읽고, 반복하여 코딩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로직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이 쓰여져 있습니다.



또한 중간 중간, 개발자들 또는 게임 기획 지식이 전무한 사람들의 위해 게임 기획에 대한 부분도 상당 부분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 기획에 대해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알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이 책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책에서 저자 아스나 고지는  자신의 신입 시절, 어려웠던 경험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멋모르고 회사에 들어가서, 밤새가며 게임을 개발 했던 경험, 힘들게 일해서 병원에 입원했던 경험들

힘들게 게임을 만들고 있는 사람들, 게임업계에 입문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위안이 되는 경험담을 실고 있습니다.


유니티 입문자들에게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체험하고, 함수들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구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rofile

it leader

@dev__pixui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