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leader
Published 2015. 3. 10. 18:02
이론 정리 코딩공부/Action Script 3.0

1. var / function 

2. 타입 ( = 클래스, 유형 ), 인스턴스

3. 상속( super, as, is, extends)

4. 이벤트 (Event, dispatchEvent, addEventListener, bubbles)

5. 접근제한자 ( public, private, protected, internal)

6. package, class

7. static





1. var와 function





보라색으로 나오는 단어는 keyword 변수로 쓸수 없다


ex) for, var, extends. 등등



var : 변수를 ' 선언, 정의'


function : 기능, 함수를 '선언, 정의'


var 변수이름 : 유형( 유형 이하의 타입은 모두 다 );

( 유형 = type = class)




var num : int;   ==> num 변수를 선언한다. 단 num 은 int 유형을 받는다.


function 함수이름 ( 인자  or X ) : 반환형 or void:



  • 유형1 : 아무것도 없음

function a():void

ex) play();



  • 유형 2 : 인자만 있음

function b( arg: int ) :void

ex) gotoAndStop(10);



  • 유형3. 둘다 있음

function c (arg: int ) : int

ex) Math.min(1,2,3,4,5,6,7,)



  • 유형4 : 반환형만 있음

function d():int

ex) Math.random(): 0~1





  2. 타입 Type




2. Type ( = class)



Object => MovieClip 가계도


Object

 └ EventDispatcher           : addEventListner, dispatchEvent, removeEventListener

 └ DisPlayObject              : x, y, width, height , visible, alpha

 └ InteractiveObject          : CLICK, OVER,    마우스 , 키보드 등 사용자 입력을 받음

 └ DisplayObjectContainer   : child 라는 개념이 있음.  addChild(), removeChild(), numChildren

 └ Sprite                      : startDrag(), stopDrag()

 └ MovieClip               : time line 개념이 있음. play(), stop(). gotoAndStop() 등등등




  •  Bitmap            

 Bitmap  --> DisplayObject --> EventDispatcher -->  Object


  •  TextField

 TextField --> InteractiveObject --> DIsplayObject --> EventDispatcher --> Object


  •  Loader

 Loader --> displayObjectContainer --> InterctiveObject --> DisplayObject --> EventDispatcher --> Object




 3. as, is 연산자




as와 is 연산자


1. as 연산자

- type ( == class )  캐스팅, 유형 변환


var _num : int = int ( txt.text);

var _num2 : int = txt.text as int;


if( isNan(_num2))

{

//형변환에 실패했다.

}


var _mc:MoveiClip = _dddd as MovieClip


if( _mc ==null)

{

// 형변환에 실패했다.

}

function onClick( e: MouseEvent) : void

{

var _btn : MovieClicp = e.currentTarget as MovieClip

if( _btn == null)

{

//e.currnetTarget 은 MovieClip 으로 형변환에 실패했다.

}

}


2. is 연산자


= 관계가 있음을 체크 ( 인스턴스와 클래스)


var _box : UI_ BOX = new  UI_BOX();

addChild(_box);


// 결과는 true / false;

trace( _box is MovieClip) ;   ==> _box 인스턴스가  MovieClip 클래스와 상속 관계에 있는가.








  4. 접근제한자


public

private

protected = 접근 제한을 자식 클래스까지 허가


extens.fla -> Human.as -> man.as

   -> woman.as






  5. 이벤트


이벤트의 접근순서


capture  -> Target -> Bubble







  7. static



static 으로 정의된 함수는 상속되지 않는다

static 으로 정의된 함수/변수는 인스턴스를 통해 호출이 '불가능'

static 으로 정의된 함수/변수는 클래스를 통해 직접 호출이 가능








profile

it leader

@dev__pixui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