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클립 속성 ( property ) x,y, width, height, scaleX, scaleY, alpha, rotation, visiable, currentFrame, totalFrame
무비클립 메서드 ( method )
메서드 : ~을 제어하는 수단, 방법
※ 메서드 명령어 뒤에는 항상 괄호가 존재한다.
TV.powerOn()
TV.powerOff()
TV.changeChannel( 7 ) // () 괄호 안에 변수를 전달 ( 매개변수 )
TV.changeVolume( 20 )
Car.moveXY( 100 , 200 )
man.addEventListener( "이벤트", 리스너 );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메서드 ( 프레임 제어 메서드, play head 제어 메서드 )
stop(). play()
gotoAndPlay( 2 ), gotoAndStop ( 2 )
nextFrame(), prevFrame() : 다음프레임가서 정지 / 이전프레임가서정지
드래곤이 날아가는 Gif 애니메이션 제어하기
var dragon:MovieClip= dragon_mc;
var a1:MovieClip= a1_mc;
var a2:MovieClip= a3_mc;
var a3:MovieClip= a4_mc;
a1.addEventListener ( MouseEvent.Click, onA1);
function onA1 ( e : MouseEvent ) : void
{
dragon.Stop();
}
a2. addEventListener( MouseEvent.Click, onA2);
function onA2( e: MouseEvent ) : void
{
dragon.play();
}
a3.addEventListener( MouseEvent.Click, onA3);
function onA3( e: MouseEvent ) : void
{
dragon.nextFrame();
if(dragon.currentFrame == dragon.totalFrames
{
dragon.gotoAndStop(1);
}
}
a4.addEventListener( MouseEvent.Click, onA4);
function onA4( e: MouseEvent ) : void
{
draong.prevFrame();
if( dragon.currentFrame == 1)
{
dragon.gotoandStop(dragon.totalFrames);
}
}
무비클립의 특징
- 같은 무비클립들은 내용을 공유한다.
- 하나를 수정하면, 나머지도 모두 수정 된다.
add ~ , remove~ 가 한쌍으로 다니는데
addEventListener
removieEventListener
물고기를 멈추었다가 다시이동하게 하는 예제
va isPlaying:Boolean = true; // isPlaying 변수를 사용하여 제어
hasEvnetListener(Event.ENTER_FRAME) // 이벤트리스터가 실행중이냐? 조건문으로 hasEventListener를 이용하여 제어
'코딩공부 > Action Script 3.0'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의 부드러운 운동 |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객체 예제 (0) | 2015.02.12 |
---|---|
액션스크립트 3.0 강좌 :: 시스템이벤트, 무비클립속성 ( 무당벌레 8방향 이동 예제 ) (0) | 2015.02.11 |
액션스크립트 3.0 강좌 :: Focus_IN, Focus_OUT 명령어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받기 예제 ) (0) | 2015.02.11 |
액션스크립트 3.0 강좌:: 조건문 ( if문. if~ else문 ) (0) | 2015.02.11 |
액션스크립트 3.0 강좌 :: 문자열과 수식, random 명령어 (0) | 2015.02.11 |